안녕하세요.
오늘은 WWCC가 뭔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해요!!
WWCC는 Working With Children Check의 약자로, 아동 및 청소년과 함께 일하거나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 필요한 범죄경력 및 신원 조회 체크 절차에요.
호주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범죄 기록이나 기타 신원 정보를 조회하고, 성범죄 및 아동과 관련된 범죄 기록이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라고 보시면 돼요.
WWCC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특정 직업으로 일을 하기 위한 경우인데요, 그 직업으로는
교육 분야, 보육 분야,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분야, 보건 및 사회 복지 분야. 종교 단체 및 봉사 분야에서 인력을 구할 때 요구하는 확인 절차랍니다.
저도 간호사이기 때문에 이 WWCC가 꼭 필요해요.
보통 호주 병원에서 채용을 결정하고 나서 요구하는 필수 절차 중 하나에요.
WWCC 발급 방법
https://service.vic.gov.au/services/working-with-children
위 사이트는 Service.vic이란 사이트인데요,
보통 공공기관에서 처리하는 대부분의 절차나 작업을 이 사이트에서 수행할 수 있어요,
Apply for a working with children check 을 한번 해볼까요?
시간은 15분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무엇을 해야하는지 안내를 해주고 있어요.
핸드폰을 이용해 신분 증명을 할 거고, 폼을 작성할거고, 돈을 낼 거고, 저의 개인정보를 전송하는데에 동의를 하면 된다네요!
AFP NPC보다는 절차가 덜 복잡할 것 같아요...😅
준비해야할 서류로는
우리는 호주 시민이 아니니, 한국 여권(유효한 호주 비자와 연결되어 있는)과 호주 운전면허증이 필요해요.
이 두개의 서류 중 하나는 꼭 자신의 사진이 나오는 서류여야 한다고 해요.
한국 여권에는 사진이 나오니 괜찮겠네요 !!
자 이제 get apply 버튼을 눌러 본격적인 발급을 시작해보도록 해요.
절차는 친절하게 왼쪽에 1~9단계로 표시가 되어있어요.
저는 전에 account를 만들어 놔서 login단계가 생략이 되었는데, 여러분은 creat account를 눌러 계정을 먼저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check type" 단계에서는 employee, "Have you applied before?"란 질문에는 한번도 발급받았던 적이 없는 저는 No를 선택했어요.
그 다음 핸드폰 번호를 적고 Next를 누릅니다.
그 다음 "Identity"단계에서는 핸드폰을 이용해 진행할 수 있어요.
계속 진행하는데 동의한다면, 사실, 현재 정보들을 제공한다는 것과 저의 신청서에 채운 정보들을 VIC정부가 이용하도록 허락한다는 동의를 한다는 뜻의 안내문이에요.
Next를 눌러 계속 진행해봅니다.
아이폰에서는 꼭 Safari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고
그리고 IOS 15이상, iPhone 6s 이상의 기기를 사용해야 해요.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꼭 Chrome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고
그리고 OS 6.0 이상, 출시된 지 6년 이하의 기기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 이제 아래에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링크 문자가 날라옵니다.
저는 아이폰이기 때문에 Safari로 문자로 날라온 링크로 들어갔어요.
거기에서 여권과 호주 운전면허증을 체크하고 이름과 match된다는 란에 Yes로 체크한 뒤 Continue를 클릭했어요.
그리고 여권을 카메라로 먼저 찍고 prove 진행을 했어요.
여권 스캔본, 복사본은 안되고 꼭 실물 여권을 바로 그자리에서 카메라로 찍어야 하고요,
빛이 반사되어 사진이나 기타 정보가 잘 안보이지 않게 잘 찍어주시면 돼요.
그 다음에는 Facial reconition 단계에요.
이 단계에서는 안면인식처럼 나의 얼굴을 시키는 대로 촬영? 해주면 되는 단계에요.
안경, 모자, 목도리 등 얼굴을 가리는 악세서리는 벗고 촬영해야 합니다.
실제로 진행해보니 한번 웃으라고 하고 증명이 끝났어요 🤣 제일 쉬운 단계인 것 같아요.
그 다음은 Driver licence 증명을 해야해요.
State of issue 를 선택하고, (저는 VIC) 여권과 같이 카메라로 운전면허증을 찍어서 인증하면 돼요.
그 다음은 다시 제 얼굴을 사진 찍으면 됩니다...
아마 이 사진으로 WWCC 카드의 얼굴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밤에 셀카로 흰 벽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약간 범죄자st로 나왔어요^^;;
뭐 어때요 자주 보는 사진도 아닌데~~?ㅋㅋㅋㅋ
자 이제 얼굴사진까지 다 찍으셨고, Prove your identity가 완료가 되었으면 다시 컴퓨터로 넘어가면 돼요.
컴퓨터에서 하는 다음 단계는 National Plice Check에요.
다시 여권정보, 주소 등등을 입력해요.
그리고 현재 호주에서 살고 있는 주소와 과거 5년 동안 살았던 (한국 주소 포함) 주소를 입력하면 돼요.
다음단계, 저의 정보를 다시 한 번 입력해주고요.
이름, 생년월일, 출생 도시, 호주 원주민 유무를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자 저의 직업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저는 간호사이기 때문에 Health service를 선택했어요.
그리고나서 어떤 기관에서 일을하게 될건지 확인하는 질문이 나오는데, 아직 저는 채용이 되지 않아서
직장 정보를 모른다고 하고, Next로 넘어갔어요.
자 이제 다시한 번 제 정보를 맞게 썼는지 확인한 후, 돈 $131.60 (한화 약 12만원... 후덜덜)을 내면 완료됩니다.
결제는 페이팔이나 카드로 할 수 있었어요.
결제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application number가 날라오는데요! (reference number와 다름!)
제가 채용될 직장에서 저의 이 number로 WWCC조회를 하면 그 때 WWCC에서 검사 후 저와 채용될 병원에 결과를 알려준다고 해요.
그리고 패스된다면 3~12 주 내로 실물 WWCC카드가 배송된다고 합니다.
** 좀 어려웠던 점
신분 인증 단계에서 꼭 실물카드와 실물여권으로만 인증이 되는게 좀 불편했어요..
저는 운전면허증 신청을 하고 라이센스 번호와 임시 면허증까지 받았는데도, 실물 운전면허증이 아직 오지 않아서 인증을 못했거든요.
그리고 핸드폰으로 인증하는 과정에서 너무 렉도 많이 걸리고 인증도 몇 번 취소되고..(여러번 인증시도를 하게 되면 인증이 중지되고 다음날 하던가, 고객센터에 연결해야 해요)
그리고 돈이 12만원이나 든다는 점이 좀 마음에 들지 않았네요..ㅎㅎ
** 제가 채용도 되지 않았는데 WWCC를 만들려고 했던 이유
Seek 닷컴에서 resume를 내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병원이 WWCC유무와 NDIS유무, Police check 유무를 물어봐요.
뭐 없어도 채용이 되고 나서 출근하기 전까지 신청하면 되는 거라 지원할 당시에는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지원자들 중에 WWCC나 NDIS등이 있는 지원자를 더 선호하지 않을까... 싶어서 미리 준비하게 되었어요.
'복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에서 좋은 중고차 구매하는 방법, 꿀팁 (1) | 2024.12.12 |
---|---|
호주 AFP, NATIONAL POLICE CHECK (NPC)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발급받기 (4) | 2024.11.19 |
호주 ImmiCard 란? 발급 받을 수 있는 대상, 발급 비용, 방법 (1) | 2024.11.17 |
쿠팡윙 판매자 센터 계정 삭제 방법 (0) | 2024.04.04 |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1분기 25만원 신청하는 방법 (1) | 2024.03.27 |